위험성평가 실시

사용법동영상

위험성평가 개요

"위험성평가" 사업주의 의무 입니다.

위험성평가란?

사업장의 유해ㆍ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ㆍ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빈도)와
중대성(강도)을 추정ㆍ결정하고 감소 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위험성평가 실시 주체는?

위험성평가는 사업주가 주체가 되어 1 안전 보건 관리 책임자  2 관리 감독자  3 안전 관리자ㆍ보건 관리자 4 대상 작업의 근로자가 참여 하여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험성평가 실시 절차는?

위험성평가 실시 주체 설명 이미지

※ 상시근로자 수 20명 미만 사업장(총 공사금액 20억원 미만의 건설공사)의 경우 위험성추정 절차를 생략할 수 있음

관련법령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의2(위험성평가)

제41조의2(위험성평가)
  1. ① 사업주는 건설물, 기계ㆍ기구,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행동, 그 밖에 업무에 기인하는 유해ㆍ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위험성을 결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이 법과 이 법에 따른 명령에 의 한 조치를 하여야 하며, 근로자의 위험 또는 건강장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치를 하여야 한다.
  2. ② 사업주는 제1항에 따른 위험성평가를 실시한 경우에는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실시내용 및 결과를 기록ㆍ보존하여야 한다.
  3. ③ 제1항에 따라 유해ㆍ위험요인을 찾아내어 위험성을 결정하고 조치하는 방법, 절차, 시기,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36호 「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

  1. 제1장 : 총칙(제1조~제4조)
  2. 제2장 : 사업장 위험성평가(제5조~제13조)
  3. 제3장 : 위험성평가 인정(제14조~제20조)
  4. 제4장 : 지원사업의 추진 등(제21조~제26조)
  5. 부칙